티스토리 뷰

혹시 예수님의 유언을 들어보신적 있으세요?

혹시 예수님의 유언을 들어보신적 있으세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라는 그림은 성경 속의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기 전 '월절' 절기를 지키는 장면입니다.

이 때 예수님께서는 유언을 남기셨습니다.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아래의 글을 한번 잘 읽어보세요.

 

예수님의 유언(遺言)에는 인류를 향한 아버지의 끝없는 사랑이 담겨있다.
유언은 죽은 이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이다. 그것은 오래도록 기억되기 마련이다. 그가 부모님이라면 더욱 뼈저리다. 부모님의 유언은 불효한 청개구리마저 따르게 만드는 위력을 지니고 있다. 부모님의 마지막 부탁은 무슨 일이 있어도, 죽는 한이 있어도 들어주고 싶다.

체포와 심문을 당하신 예수님

예수님의 죽음은 유대인들이 생각하기에 마땅한 것이었다. 어쩌면, 하나님을 모독한 거짓 선지자의 최후가 어떠하리라는 것을 보여준 과시였을지도 모른다. 어떤 이에게는 실패한 인생으로 비쳐졌을 수도 있다. 로마인들에게는 흉악범의 최후, 혹은 많은 유대인 중 그저 한 사람의 최후였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인류에게 예수님의 죽음은 구원의 완성이었다. 인류를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고결한 선물이었다.

예수님의 유언

 

예수님께서 재판에 회부된 것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마치고 난 직후였다. 제자 유다의 배신은 예수님을 죽음으로 내몬 결정적 원인이기도 했지만 매우 중요한 예언을 이루는 결정적 계기였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밤새 산헤드린(Sanhedrin)에서 심문했다. 이는 사실상 위법이었다. 해가 저문 후에는 재판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법률에 반하는 행위였다. 예수님께서 수욕을 당하시며 재판을 받는 동안 제자들은 도망쳤고 수제자였던 베드로마저 예수님을 외면했다. 대제사장 가야바의 심문 끝에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사형하기로 결의했다.

로마의 속국이었던 유대는 사형 집행권이 없었다.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서는 로마의 힘을 빌려야 했다. 당시 유대에는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Tiberius Julius Caesar Augustus)의 명으로 본디오 빌라도 총독이 부임해 있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빌라도 관저로 끌고 갔다. 2차 심문이 어어졌다.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범죄 사실을 발견할 수 없었지만 유대인들에게 결정권을 넘겼다. 유대인들의 요구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사형시키는 것이었다. 혐의는 스스로 유대인의 왕이라 한 죄, 사람으로서 하나님이라 한 죄, 이를테면 신성모독죄에 해당했다.

채찍질과 가시면류관을 쓰신 예수님

재판이 마치자마자 즉시 사형이 집행되었다.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을 채찍질하기 시작했다. 십자가형의 첫 번째 순서였다. 로마 군병들이 휘두르는 채찍에는 쇳조각이나 동물의 뼛조각이 달려 있었는데, 죄수가 창상을 입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창상의 출혈로 십자가에서 빨리 죽음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기 때문에 채찍질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살점이 떨어져 나오는 것은 물론, 때로는 뼈가 드러나거나 내장이 쏟아져 나올 만큼의 깊은 상처를 입혔다.

군병들은 채찍질로 예수님의 온몸을 난도질한 후, 가시로 만든 관을 머리에 씌우고 왕들이 입는 홍포를 입히고 손에 갈대를 들게 했다. 그러고는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으며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하고 희롱했다. 어떤 이는 예수님께 침을 뱉고 어떤 이는 갈대를 빼앗아 머리를 때리기도 했다.

예수님은 군병들과 유대인들의 조롱과 멸시 속에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해골)라 불리는 언덕으로 끌려가셨다. 십자가에 못 박기 전, 군병들은 몰약을 탄 포도주를 예수님께 주려 했다. 고통을 완화시켜주는 마취제였지만 예수님은 사양하셨다.

십자가에서 운명하신 예수님

 

예수님의 유언

 

본격적인 십자가형이 시작됐다. 군병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고정시킨 후 굵고 긴 못을 예수님의 양손과 발에 사정없이 내리쳤다. 금요일 오전 아홉 시경의 일이었다. 이어 군병들은 예수님의 옷을 제비뽑아 나누어 가졌다. 구약성경에 예언된 그대로였다(시편 22:18).

예수님의 머리 위에는유대인의 왕이라 쓴 죄패가 붙어 있었다. 그리고 양편에는 두 강도가 나란히 십자가에 달렸다.

십자가형은 죽음 직전까지 엄청난 고통이 따르는 형벌이다. 사형수들은 십자가에 달린 채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의 고통을 당해야 한다. 못이 관통한 손과 발에서는 자연히 심한 출혈이 뒤따른다. 때로는 몸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양손이 찢어지기도 한다. 출혈은 머리가 깨질 것 같은 극심한 두통과 고열을 동반한다.

숨 쉬는 것조차 힘겹다. 축 늘어진 몸을 가다듬어 숨을 들이마시려면 다리에 힘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순간 온몸이 찢어지는 듯한 고통이 엄습해온다. 이 일은 숨이 붙어 있는 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반복된다. 사형수들은 이렇게 창상, 출혈, 두통, 고열, 탈진, 배고픔, 갈증, 한기 등의 고통을 견디다 못해 혼절했다 깨어나기를 반복한다. 그렇게 극한의 고통 속에서 죽어가는 것이다.

정오쯤 되자 온 세상이 어둠으로 뒤덮였다. 어둠은 세 시간 동안 지속됐다. 오후 세 시경, 성소의 휘장이 찢어지고 땅이 진동했다. 예수님의 운명을 암시했다. 유대인들은 빨리 사형수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수습해달라고 재촉했다. 다리를 꺾는 이유는 숨을 쉬기 위해 본능적으로 다리를 지탱하며 안간힘을 쓰는 사형수들이 빨리 숨을 멎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안락사였다. 로마 군병들은 두 강도의 다리를 꺾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미 운명하신 상태였기 때문에 한 군병이 창으로 예수님의 옆구리를 찔렀다. 또 다른 예언이 성취되는 순간이었다(출애굽기 12:46, 고린도전서 5:7, 요한복음 19:32~37).

예수님의 유언

 

예수님의 유언

 

다 이루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하신 말씀이다. 도대체 무엇을 이루셨다는 것일까.
예수님의 유언은 전날 밤 제자들과의 마지막 만찬 석상에서 이루어졌다. 그날 저녁 하셨던 말씀이 유언이 되고 말았다. 그날은 무교절의 첫날, 유월절이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특별한 심부름을 시키셨다. 유월절 만찬을 먹을 객실을 준비하라는 것이었다. 마가의 소유로 전해지는 큰 다락방이 준비되었고 저녁이 되어 열두 제자와 함께 자리하셨다. 이탈리아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3년에 걸쳐 완성한 벽화최후의 만찬은 이 일을 모티브로 한 것이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누가복음 22:15)

예수님께서는 떡을 들어 축복 기도를 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받아 먹으라.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포도주가 담긴 잔을 들어 축복 기도를 하시고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말씀하셨다. 이는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하신 말씀에 대한 약속 이행이었다(요한복음 6:54).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으로써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다.

당시만 해도 성력 114일 유월절이 되면 모세의 율법대로 어린양을 잡아 유월절을 지켰다. 그러나 유월절 양의 실체이신 예수님께서는 유월절에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으로써 당신의 살과 피에 참예하는 새 율법을 세워주셨다. 인류의 죄를 대신해 십자가에서 그 처절한 고통을 당하시며 보혈을 흘리신 희생의 결정체가 바로 유월절이다.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되나니 유언은 그 사람이 죽은 후에야 견고한즉 유언한 자가 살았을 때에는 언제든지 효력이 없느니라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9:16~22)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고난을 받기 전, 죄 사함과 영생이 약속된 새 언약의 유월절을 선포하시며 유언을 남기셨다. 그리고 다음 날, 십자가에서 피 흘려 희생하심으로 유언의 효력을 발생시키셨다. 예수님께서 최종적으로 이루신 것은 바로 이것이었다. 새 언약 유월절에는 예수님의 놀라운 권능과 신비 그리고 위대하신 사랑과 희생이 담겨 있다. 예수님의 유언은 자녀들에게 있어 사무치도록 뼈저린 것이다.

출처 : 패스티브 (www.pasteve.com)

 

 

예수님께서 마지막으로 우리들에게 부탁하신 유언...새언약 유월절...꼭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유월절의 중요성을 모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제 곧 유월절 절기가 다가옵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로 표상된 떡과 포도주....꼭 유월절날 먹고 마시며 예수님의 유언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